메뉴 건너뛰기

분열과 긴장을 넘어서는 평화
남북통일을 위한 과제는 무엇이며 그 과정에서 주변국은 어떤 역할을 할까?
2030년 미국과 중국 중 어느 나라가 초강대국이 될까?
국가의 안보 시스템 및 매뉴얼 수립 방안은 무엇일까?
동아시아 영토분쟁의 평화적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지난 9일 강원도 인제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비행체에서 경북 성주 골프장에 위치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촬영한 사진이 확인되며 한반도 영공을 위협하는 북한 무인기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군 당국은 어제 있은 발표에서 인제 야산에 추락한 무인기의 카메라에 사드 발사대 2기와 사격통제레이더 등 사드 배치 지역을 촬영한 사진 10여장을 포함하여 500여장의 사진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고도 2~3㎞ 상공에서 비행하며 촬영을 거듭했으며 성주 골프장 남쪽 수㎞ 지점에서 방향을 틀어 군사분계선(MDL) 쪽으로 북상 중 연료 부족으로 인해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군사분계선(MDL)에서 성주 사드 기지까지의 직선거리는 270여㎞에 이른다. 왕복으로 500여㎞에 달하는 거리를 비행하는 동안 한반도 영공이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번에도 무인기가 추락하지 않았다면 군은 전혀 눈치 채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4 3, 4월 파주, 백령도, 삼척 등지에서 이미 추락한 무인기가 발견되었으며 복귀에 성공했거나 추락한 무인기를 찾지 못한 경우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토록 우리나라 영공을 아무 제약없이 휘젓고 다니고 있으나 이를 포착할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점은 크나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014년 추락한 북한 무인기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주요 군 시설을 촬영한 사진이 발견된 이후 군은 이스라엘제 소형 무인기 탐지레이더와 전파차단장비를 긴급 배치하여 운용하고 있지만 작전 반경이 10㎞에 불과해 청와대 등 핵심 방호시설이 있는 서울 지역 정도만 탐지가 가능한 상황이며 이외 전방 지역에서의 3m 이하 무인기 탐지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나 마찬가지다.

 현재 우리 군은 차기 도입될 국지방공레이더에 소형 무인기 탐지 기능을 추가하여 2014년부터 개발 중에 있지만 전력화까지는 2~3년 정도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배치되더라도 제 기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이다.

 

 그 동안 북한 무인기의 정찰은 수도권 및 전방 지역에 머무는 수준이었지만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는 성주 사드 기지까지 500여㎞를 넘어서는 항속거리를 기록하며 작전 반경이 한반도 남쪽 전역까지 확대될 정도로 관련 기술이 발전되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북한이 보유라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300여 대의 무인기가 언제든지 정찰용 무인기가 아닌 폭탄이나 생화학무기를 탑재한 자폭 공격용 타격기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급한 대비책이 필요할 것이다.

 

신나라마당 포럼 평화 북한 무인기 사드.jpg

<이미지출처 flickr.com>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나 거듭되는 국제사회의 제재조치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연이은 미사일 도발 등으로 한반도를 위기 상황으로 몰고 있다. 어느 때보다 강한 안보의식이 필요한 위기 상황이지만 우리 군은 잦은 허점과 비리를 노출하며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를 단순한 정찰용으로 치부하며 가볍게 생각해서는 절대 안될 것이다. 군의 핵심시설까지 노출되었음에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한 안이한 방위체제를 반성하고 해이해진 안보의식을 다시 곧추세워 국가와 국민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군대, 국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군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이다.

 

16.jpg 017.jpg

 

 

 

  • |
  1. 신나라마당 포럼 평화 북한 무인기 사드.jpg (File Size:147.0KB/Download:30)
  2. 016.jpg (File Size:30.8KB/Download:4)
  3. 16.jpg (File Size:57.7KB/Download:4)
  4. 017.jpg (File Size:31.1KB/Download:6)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2030과제 정책공모의 응모글을 보시려면 아래 과제를 클릭하세요.